임홍재 약력소개
임홍재 전직 대사는 1977년 외교부에 입부한 후 뉴욕, 태국, 코스타리카, 유엔대표부, OECD 대표부에서 근무한 후에 주 이라크, 이란, 베트남 대사를 역임했고, 본부에서는 국제경제심의관, 한국국제협력단(KOICA) 이사 및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전문위원, 외교부 국제경제국장직을 수행했다.

임 대사는 외교부에서 33년 간 근무한 후 2010년 정년퇴직했고 그 후 청주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과 초빙교수로 외교와 협상을 강의하였다.
2013년 3월 부터 2017년 4월 말까지 유엔글로벌콤팩트(United Nations Global Compact)의 한국협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직을 수임했다. UNGC는 우리기업이 인권, 노동, 환경, 반부패 등에서 유엔이 권하는 가치와 원칙을 준수하면서 사회적 책임(CSR)의 이행과 윤리경영을 하도록 돕는 유엔의 자발적 운동이다.

임 대사는 재임 중 우리정부로부터 두 차례 근정훈장과 여섯 차례 표창을 수여 받았고, 베트남 정부로부터 우호훈장을 수여받았다.

임홍재 전 대사는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했고, 영국옥스퍼드대학교에서 1년 간 외교관과정을 이수, 외교 수료증서(certificate in diplomacy)를 받았다.

임 대사는 <국제회의 참가와 협상> <베트남 견문록> <중국의 부상과 동남아의 반응>(공저) <대사들, 아시아 전략을 말하다>(공저) 등의 저서를 가지고 있다.